Projects & Statistics

IRKOM Brief

pexels ghassan hani 709938 33285985
한국형 동적역량(Dynamic Capabilities)확보를 통한 K-Global Strategy 모형
글쓴이
admin
등록일
2025-08-04
카테고리
진행 프로젝트
조회수
97
저자
허원무

본 연구는 코스맥스, 오스템임플란트, 파리바게뜨 등 일부 한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매출과 이익을 동시에 확대하며 선전한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기업과의 경쟁을 돌파할 수 있는 해법을 K-Global Strategy로 체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들 기업의 전략은 기존 한국 기업과 달리, 첫째, 3국에서 경쟁 우위를 발굴한 후 이를 본국에서 실험·내재화하고 다시 다국적 시장으로 확장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적응력을 높였으며, 둘째, 수직 계열화 대신 분업화와 외부 자원을 적극 활용한 글로벌 가치사슬 전략을 통해 유연성을 확보했다. 본 연구는 기업 내부 자료, 경영진 및 실무자 인터뷰, 전문가 의견, 소비자 설문 등을 바탕으로 이들의 동적 역량(Dynamic Capabilities)을 심층 분석하고, 기존 전략과의 차별성을 규명한다. 이를 통해 한국 기업이 지속 가능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적 방향성과 실행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며, 향후 다양한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