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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K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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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글로벌 성공사례 연구:지속가능한 도전과 혁신의 세렌티피티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4-08-30
분류
Ongoing Research
조회수
27
저자
부경희
지난 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K-pop의 글로벌 진출은 대다수 동남아시아, 특히 한국과 근접한 일본, 중국 시장으로 한정되어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BTS를 키운 ㈜빅히트(Hybe의 전신)는 오랫동안 깨지지 않던 팝의 본고장 미국/영국 시장 진출뿐 아니라, 새로운 곡이 발표될 때마다 세계 100여 개국 이상 Itunes 및 Billboard Chart를 점령하는 그룹을 다수 보유한, 명실공히 Global multi-label 기업으로 진입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도전은 최근 다양한 글로벌 레이블을 매입하는 등의 행보 등 지속될 것으로 추측된다.
이 연구는 ㈜Hybe의 이러한 끊임없는 도전과 성공 뒤에 어떤 매니지먼트의 철학과 방향이 있었던 것인지, 그리고 향후 남겨진 문제와 도전과제는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사례 연구이다. 이를 위해, 1) 2017년 BTS의 미국 빌보드 입성 결과까지의 ㈜ 빅히트, 2) 2020년 주식 상장과 함께 multi-label로 다시 태어난 Hybe(주), 그리고 3) 적극적으로 미국, 일본, 남미 등의 주요 글로벌 label을 인수하고 있는 최근 다국적 기업 Hybe까지의 세 단계의 전략을 각각 탐구한다. 첫 단계 연구로는, 잘 알려진 BTS의 강력한 팬덤 ARMY를 만들기까지의 Bighit 전략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특히 지난 10여 년의 성공과 그 성공을 지속시킨 longevity 요인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물론 이미 Hybe와 BTS의 글로벌 성공에 대해 다양한 보도/컬럼 또는 다큐멘터리가 소개되었고, 국내외 학자들도 수많은 분석과 연구를 쏟아내고 있지만, 그들의 분석과는 달리 실제 이 기업의 CEO 방시혁 PD는 그 시기 글로벌 진출은 생각한 적이 없었다는 점을 거듭 밝히고 있다. 
우연을 가장한 필연이라는‘Serendipity’이론은 최근 벤처기업의 성공 요인을 예측하거나 사례 연구에 많이 언급되는 것으로, ㈜ Bighit의 성공을 이해하는 데 아주 중요한 이론이라 생각된다. 이미 Billboard 100의 가수와 프로듀서를 매주 꿰뚫고 있었던 중학생 방시혁의 열정과 13살의 나이에 미국 Eminem을 존경하는 Underground의 Rapper였던 BTS 천재 RM의 꿈이 조우한 2010년 이미 글로벌 성공의 세렌디피티적 요소를 충족시켰기 때문이다. 물론 그 외 많은 자료가 Bighit와 BTS가 얼마나 많은 Serendipity의 사전요인을 충족하고 있었는지를 말해주고 있기도 하다. 예를 들면 자신의 문화를 꾸미지 않고 자연스럽게 노출시켰던 전략은 Global 시장의 공통분모로 연결되었고, 현 시점에서 바라보는 요인 분석만으로는 발견할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하이브라는 기업 성장의 곳곳에 숨어있는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한 남다른 방법, 끝없는 시도와 노력, 아직 설명되지 않은 혁신적 동기유발 방법과 창의성, 그리고 자발적 깊은 생각들을 발전시킨 조직문화를 깊이 살펴본다. 또한, 문화/정서적 요인의 비중이 크고 치열한 경쟁과 노이즈가 끊임없는 변동성 큰 엔터 산업에서 Hybe의 매니지먼트 방식을 특히 주목해 볼 것이다. 이러한 구체적 사례들은 실질적 BTS 원 그룹 매니지먼트를 해 온 Bighit 13여 년(첫 연습생 멤버의 훈련시점부터)의 지속적 성장기의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초기 글로벌 성공을 기대하는 많은 한국 기업들과 공유할 수 있는 전략(예:정서와 문화 요인)을 찾아 사례화 하는 것이 이 연구의 1차적 목적이다.
나아가 이 연구는 지속적 혁신과 진정성, 그리고 멤버들의 친화성(chemistry) 등 몇몇 요인에 대한 보다 깊고 다양한 증거들을 제시하고, 여러 시점에서의 시계열적/배경적 분석 프레임을 가지고 살펴보는 통합적 접근을 시도한다. 특히 2단계 연구에서는 아시아 최초의 멀티레이블을 꿈꾸는 하이브가 뉴진스라는 그룹이 속한 자회사 어도어와의 갈등을 어떤 방법으로 극복할 것인지와 같은 사례는 이 연구의 시간 프레임 안에서 아주 중요한 분석대상이 될 것이다. 글로벌 팬덤에서의 반응과 국내 팬들의 반응에 극명한 차이가 보이는 이러한 상황은 실제 과거 Bighit 시절 겪어왔던 어려움과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현재 하이브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지속 가능한 성공을 증명할 수 있는 좋은 본보기이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가 Global 시장 진출을 시도하는 많은 기업들이 이미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성공 가능 요인을 좀 더 빨리 그리고 더 적극적으로 발견,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특히 엔터 기업과 같이 인간의 본성과 문화를 기본으로 하는 소프트 제품 및 서비스 기업들에게 더욱 더 주의를 기울여 참고할 점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연구 결과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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