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대표 화장품 기업으로 성장한 아모레퍼시픽은 2010년대 중반부터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성과를 이루었다. 그러나 2020년 이후 코로나 감염병의 대유행과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으로 수년간 역성장하였다. 2019년과 비교하여 2023년도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34%, 75% 감소하였다. 아모레퍼시픽은 부진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적 조치를 취하였는데, 이를 통해 재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을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2019년까지의 아모레퍼시픽의 성공에 대해서는 다수의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이후 부진과 반등을 위한 노력과 변화를 아우르는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에서는 수년간에 걸친 아모레퍼시픽의 성장, 부침, 반등 과정을 종합적으로 조사한다. 기업이 성장 과정에서 취한 시장 전략의 단기적, 장기적 효과와 부작용을 함께 분석하고 위기 극복 과정을 면밀하게 살펴봄으로써 미래 성장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