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s & Statistics

IRKOM Brief

한국 기업의 글로벌 성공전략을 연구하고
K-Management 모델을 정립합니다.

IRKOM
8a6d5b7bbef0bad03c1820696dd82a28
글로벌 배터리 산업과 세탁기 산업에서 LG그룹의 추격 전략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24-08-30
분류
Ongoing Research
조회수
73
저자
최순규
"선진국 기업들의 견제와 중국 기업들의 추격 속에서 한국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국적 경영 시스템이 가지는 강점들을 더 개발하고 글로벌 경영방식을 더욱 선진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본 과제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후발주자였던 LG그룹이 어떻게 선진기업들을 추격하여 LG를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잡는데 성공했는지를 대표적인 사업인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업과 LG전자의 세탁기 사업을 중심으로 심도 있게 분석하여 경영사례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과제의 추진 전략으로는 첫째 추격 전략의 이론과 연구에 대한 문헌 검토를 통하여 두 사업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개념적 모델을 도출한다. 둘째, 2차 자료의 수집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두 사업의 특성과 글로벌 경쟁 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두 사업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성공 요인들을 구체화한다. 본 과제는 학문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기업들과 같은 후발주자의 추격전략 이론 개발에 기여할 것이다. 아울러 실무적, 교육적 관점에서 한국기업들의 대표적인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를 개발함으로써 한국적 경영의 지속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학생과 경영자들에게 한국적 경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현실적인 경영지식을 보급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